티스토리 뷰

 

 

 

도커 네트워크 종류

 

  • Bridge 네트워크
    -기본 네트워크 모드로서,도커 엔진의 가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기준으로 도커엔진 내부 컨테이너들을 하나의 LAN으로 묶는 기술입니다. 컨테이너들은 Bridge 네트워크 내부에서만 식별되며, 도커엔진의 외부로는 식별이 안됩니다.
    따라서 이 네트워크로 구축하였을 때에는, 외부에서 컨테이너 접근을 하게 하려면 포트포워딩 기술을 활용해야 합니다.

 

 

  • Host 네트워크
    -직접 호스트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도커 엔진내부에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것이 아닌, 호스트 컴퓨터의IP주소를 사용하여 마치 호스트의 일부 프로세스 처럼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게됩니다.
    즉, 컨테이너와 호스트는 다 똑같은 IP주소를 가지며 포트번호를 달리해서 컨테이너를 구분하고, 외부에서 컨테이너 접근을 하려고하면 호스트 컴퓨터의 주소로 접근하면 됩니다.

 

 

  • Overlay 네트워크
    - 기존의 network 7layer 안에 가상의 네트워크 layer를 만들어 여러 호스트 간의 내부에 있는 컨테이너들을 마치 하나의 LAN에 연결된 것처럼 만드는 네트워크 방식입니다.
    즉,여러 호스트들간에 있는 컨테이너들은 서로 연결이 안되어있지만, 가상의 네트워크 망을 추가로 만들어 원하는 컨테이너들을 서로 묶을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도커 내부 기본 네트워크

도커는 아무것도 네트워크 설정을 하지 않았을 때, 기본 Bridge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이 네트워크는 도커 엔진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생성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도커 내부의 컨테이너들을 묶는 네트워크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기본 Bridge 네트워크는 컨테이너와 도커엔진을 연결해주지만 DNS 기술은 지원하지않아, 여러 컨테이너들 끼리 통신을 할 때, 컨테이너의 이름이 아니라 IP주소로만 통신이 가능합니다. 이는 컨테이너 변동에 따라 IP주소의 변동이 있을 수 있고, 매번 IP주소를 알아야 하기때문에 번거롭습니다.
기본 Bridge 네트워크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기본 Bridge 네트워크로는 IP주소 기반통신밖에 안되기때문에 컨테이너 이름으로 서로 통신이 가능하게 하려면 직접 사용자 정의 네트워크를  Bridge모드로 생성해서 컨테이너들끼리 네트워크 연결을 해야합니다. 

 

 

사용자 정의 네트워크 생성
docker network create [네트워크 이름]

사용자 정의 네트워크를 기본 Bridge 모드로 생성합니다. 

 

 

컨테이너를 네트워크에 연결
docker network connect [네트워크 이름] [컨테이너 이름]

이미 존재하는 컨테이너를 생성한 사용자 정의 네트워크에 연결합니다.
이런식으로 여러 컨테이너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 서로 컨테이너 이름을 활용해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클라우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커 컴포즈(Docker Compose)  (0) 2023.09.26
도커 컨테이너 개조  (0) 2023.09.12
도커 데이터베이스 연동과 LAMP스택  (0) 2023.09.11
도커 명령어 + 컨테이너 관리  (0) 2023.09.10
도커란?  (0) 2023.09.1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