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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아키텍처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는데 필요한 구조를 정의하는 방법론이며, 시스템의 다양한 요소들이 어떻게 작용하며, 데이터 처리 보안 성능 등의 측면을 결정합니다.또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설계도 같은 개념입니다. 소프트웨어 구성요소,관계등을 나타낼 수 있고 개발 참가자들의 요구사항도 종합적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즉, 시스템 설계와 개발 시 적용되는 원칙과 지침을 가지고 있는 구조를 정의하는 방법론입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장점
  1. 유지 보수성 향상
    -> 각 구성요소와 그들간의 관계를 명확히 정의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유지보수성이 향상됩니다.

  2. 재사용성 증가
    -> 제대로 설계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사용될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모듈로 제공됩니다.

  3. 시스템 복잡도 감소 
    -> 시스템의 각 부분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으며, 시스템의 전체적인구조를 파악하여 시스템의 복잡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4. 시스템 안정성 향상 
    ->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예측가능하고 일관적인 동작을 보장하며 시스템의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결정요인
  1. 기능 요구사항 
    -> 소프트웨어의 기능적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에 따라 아키텍처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EX)결제기능,출력기능....

  2. 기술 제약사항
    ->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기술의 제약사항에 따라 아키텍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 언어,프레임워크,라이브러리, 법적제약.....

  3. 품질 속성
    -> 소프트웨어 개발할때 요구되는 속성들에 따라 아키텍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QAW(Quality Assurance Workflow)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품질 보증 절차를 설계,구현,관리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이 과정으로 소프트웨어가 특정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사용자가 예상한대로 작동함을 보장하는데 중요합니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요구사항 수집 및 분석
    -> 사용자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해하고 문제를 파악홥니다.

  2. 계획 및 설계
    -> 테스트 전략및 계획을 수립하고 일정을 관리합니다. 동시에 테스트에 대한 설정도 합니다.

  3. 테스트 수행
    -> 설계된 테스트 계획에 따라 테스트를 수행한뒤, 결과를 분석하며 결함을 수정합니다.

  4. 결과 분석 및 보고 
    -> 테스트 결과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5. 검토 및 개선 
    -> QAW 프로세스를 검토와 피드백을 통해 개선시킵니다.

 

아키텍처 개발 과정
  1. 요구사항 수집
    -> 사용자와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같은 방식을 통해 요구사항을 수집합니다. 이과정에서 품질 속성과 제약 사항을 파악합니다
  2. 아키텍처 설계
    -> 요구사항과 제약사항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설계합니다. 이과정에서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고려해 상호작용 방식을 결정합니다.
  3. 아키텍처 검증
    -> 설계한 아키텍처가 요구사항, 제약사랑을 만족시키는지 검증합니다. 검증을 통해 아키텍처가 변경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4. 아키텍처 구현
    -> 아키텍처 설계를 바탕으로 시스템의 구현을 진행합니다. 이과정에서 각각의 컴포넌트를 개발하고 통합하는 작업이 일어납니다.
  5. 아키텍처 감시 및 유지보수
    -> 시스템이 운영되는동안 아키텍처의 문제를 해결하며 유지보수를 수행합니다.

 

VIEW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표형하는 방법중 하나, VIEW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시각적,비공식적,명시적작업관련 식으로 표현합니다. VIEW를 사용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표현하면 다양한 프로젝트 암여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명확한 이미지를 제공하며, 시스템의 문제를 쉽게 파악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Visual(시각적) -> 시스템의 구성요소, 상호작용,통신 경로 등을그림으로 나타내어 시스템 구조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Informal(비공식적) -> 형식적인 문서가 아닌 유연한 문서를 만듭니다. 유연한 문서로 인해 프로젝트 참여자들 간의 대화와 토론을 촉진 시킵니다.

  • Explicit(명시적) -> 시스템 아키텍처를 명시적으로 정의하고 문서화합니다. 이는 참여자들이 차키텍처를 이해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Work-Related(작업 관련)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작업을 관리하도록 도와주며,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고 유지보수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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